정보/상식

블로그 제휴 마케팅 용어 알아보기 (cpc, cpa, cpm, cpv, ctr)

자린고비 굴비부자 2023. 10. 25. 18:35
반응형

수익 용어 알아보기

  1. cpc (cost per click): 클릭 당 수익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직접 클릭 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. 관련된 사이트로는 네이버 애드포스트, 구글 애드센스 등이 있습니다.
  2. cps (cost per sale): 판매 당 수익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직접 물건을 구매 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. 보통 제휴 마켓팅인 경우 cps 수익이 발생합니다. 관련된 사이트로는 쿠팡 파트너스, 알리 익스프레스 등이 있습니다.
  3. cpa (cost per action): 액션 당 수익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특정 액션을 취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. 예시로 mbti test 광고일 경우 test를 직접 한 경우에 수익이 지급됩니다. 또 어플 설치 광고인 경우 어플 설치를 한 경우에만 수익이 지급됩니다.
  4. cpm (cost per mile): 노출 당 수익컨텐츠를 보며 광고가 노출 될 때마다 수익이 발생합니다. 관련된 광고 사이트로는 카카오 애드핏이 있습니다.
  5. cpv (cost per view): 시청 당 수익영상 컨텐츠를 보면서 광고를 시청하는 경우 수익이 발생합니다. 예시로는 유튜브가 있습니다.
  6. ctr (click through rate): 클릭 비율cpc 와 관련된 용어입니다. 광고 노출 당 얼마나 많은 광고 클릭이 발생하였는지 비율을 확인하는 척도입니다.

 

용어들 예시

1. 만약 내 블로그의 방문자가 1명인데 이 방문자가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클릭하여 물건을 구매하였다면 ctr=100%, cps 수익이 발생합니다.

 

2. 또 다른 예시로는 내 방문자가 2명인데 이 방문자가 어플 설치 광고를 클릭하고 어플 설치를 하지 않았다면 ctr=50%, cpa=0원입니다.

 

3. 어플 설치 광고가 아닌 그냥 cpc 광고라면 ctr=50%, cpc 수익이 발생합니다.

 

이밖에도 수익 관련된 용어들은 많이 있습니다. 그리고 각 방식마다 해당되는 사이트들이 다양합니다.

 

다음엔 국내 cpc 사이트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